자취생이나 신혼집에 늘 들이는 하얀 가루 봉투가 있죠. 구연산, 과탄산소다와 더불어 가장 많이 보이는 베이킹소다!
베이킹소다란?
베이킹소다는 pH 8-9 정도의 약알칼리성 천연물질입니다.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베이킹 소다의 다른 이름은 바로 '탄산수소나트륨' 이예요. 그리고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사실 베이킹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가루 맞아요.
그런데 이 베이킹소다는 왜 천연물질이다, 안전한 물질이라고 불리는 걸까요? 베이킹소다는 하수구에 흘려보내더라도 물과 만나 나트륨 + 탄산수소로 자연 분해되기 때문이지요!
다른 천연 세제와 무엇이 다를까요? 구연산의 경우, 말이 연한 산(酸)이지 pH 1-2에 달하는 강한 산성도를 지녔습니다. 과탄산소다는 반대로 pH 11-12 정도의 강한 염기성을 가졌죠. 베이킹 소다는 약염기성으로, 셋 중 가장 자극이 덜 하기 때문에 다목적 세정제로 쓸 수 있습니다.
하수구 청소
싱크대나 세면대 또는 화장실 배수구, 그 아래로 이어지는 하수구에서 올라오는 냄새! 그리고 거뭇하게 올라오는 곰팡이! 모두 없애고 싶을 때는 베이킹소다가 제격이에요.
- 베이킹소다를 하수구가 덮일 정도로 부어준 뒤, 식초를 뿌린 후 5-10 분 정도 기다린다.
- 뜨거운 물을 뿌린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천연 세정제로 만든 하수구 청소'는 거진 다 이런 원리라고 보면 돼요.
변기 청소
도자기 변기 역시, 하수구 청소와 똑같이 해 보세요. 베이킹소다 + 식초 콤보! 대신, 이번에는 뜨거운 물 대신 수세미 솔로 살살 문질러서 오염된 부분을 제거하는 것이 포인트!
그런데 왜 자꾸 식초를 뿌리냐고요? 식초 자체가 냄새가 강한 만큼, 역으로 악취를 잡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이죠!
싱크대 청소 하기
스테인리스로 마감된 싱크대 또는 가스레인지에도 걸핏하면 거무튀튀한 것들이 생기거나 기름때가 끼기 마련인데, 이것도 베이킹소다를 가지고 없앨 수 있어요.
- 베이킹소다를 따뜻한 물에 걸쭉하게 녹인다.
- 반죽을 오염 부위에 발라준 후 5분 정도 기다린다.
- 젖은 행주로 문지르면서 닦아낸다.
안타깝게도, 엄청나게 오래된 묵은 기름때는 베이킹소다 가지고는 택도 없어요. 부식이 될 수 있으니 조심하면서, 과탄산소다를 쓰는 방법이 있기는 합니다.
침구/카펫 청소하기
베이킹 소다는 원래 녹여서 쓰면 세정력이 약해져요. 그래서 가루 그대로 뿌려서 흡착력을 살리는 청소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침구나 카펫 청소에도 쓰일 수 있단 사실!
- 더러워진 침구나 카펫에 베이킹소다를 적절히 뿌린다.
- 고무장갑을 끼고, 베이킹소다 뿌린 곳을 문질러준 뒤, 20-30분 동안 기다린다.
- 진공청소기 베이킹소다를 빨아들인다.
이렇게 하면 얼룩이나 냄새, 진드기를 빨래 없이도 쉽게 잡아낼 수 있어요!
세정력 강한 독성 세정제도 좋지만, 만능이면서도 부담 없이 쓸 수 있는 천연 세정제 베이킹소다에 대해 알아봤어요. 집에 하나씩 다들 갖고 있는 하얀 가루라곤 하지만, 잘 모르고 무작정 쓰는 것보다는 알고 쓰는 게 더 효과적이지 않을까요?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세자금대출 연장하기 (0) | 2022.12.08 |
---|